본문 바로가기

재테크

투자를 위한 필수 팁! 수익성 지표 총정리

반응형

이번에는 투자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익성 지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.

투자할 때 수익성 지표를 참고하면 좀 더 성공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.

수익성 지표란 기업의 경영 성과를 측정하는 척도로, 다양한 종류의 수익성 지표가 있습니다.

이 글에서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확인해야 할 핵심 수익성 지표들을 소개하겠습니다.

 

1. 자산 수익률(ROA: Return on Assets)

자산 수익률(ROA)은 기업의 총자산 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
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시 경영실적이 별로인 기업을 제외하고 투자하고자 한다면 ROA를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.

 

2. 자본 수익률(ROE: Return on Equity)

자본 수익률(ROE)은 자본 위에 얼마나 수익을 올렸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.

일반적으로 ROE가 높을수록 기업의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됩니다.

경영효율성과 성장성을 고려한 투자를 하고 싶다면 이 지표는 꼭 살펴봐야 합니다.

 

3. 매출 액수익률(ROS: Return on Sales)

매출 액수익률(ROS)은 매출 대비 순이익의 비율을 나타냅니다.

이 지표가 높을수록 기업이 매출로부터 얻은 이익이 큰 것으로, 기업의 경영과 투자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.

 

woman-looking-at-a-computer-in-an-office

 

4. 주당 순이익(EPS: Earnings Per Share)

주당 순이익(EPS)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.

주식 투자 시 기업의 주당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, 높은 EPS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면 투자수익을 높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
 

5. 주가 수익률(P/E: Price-to-Earnings Ratio)

주가 수익률(P/E)은 현재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.

낮은 P/E 비율로 매수할 경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, 이 지표를 통해 투자시점이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.

 

6. 주가 자산비율(P/B: Price-to-Book Ratio)

주가 자산비율(P/B)은 주가를 기업의 순자산에 해당하는 자본 대비 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.

낮은 P/B 비율로 매수할 경우 자산 가치에 비해 낮은 주가로 투자를 볼 수 있어 경기 둔화를 대비해 투자자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각 수익성 지표마다 기준점이 다를 수 있으므로, 동일한 산업군의 기업과 지표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좋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
투자 전 해당 지표를 분석하여 투자하기에 가치 있는 기업을 찾으신 후, 나만의 투자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.

여러분의 투자가 성공적이길 기원합니다!

반응형